취업 전에는 이력서에 한 줄이라도 채워넣어야 하기 때문에 자격증은 당연히 취득하는 것일 것입니다. 하지만 취업 후에는 약속이라도 한듯 자격증을 취득하지 않지요.
사실 취업 후에는 회사일로 매우 바쁩니다. 그래서 자격증에 대한 관심이 떨어지기도 하고요. 무엇보다 IT자격증은 운전면허증 처럼 자격을 나타내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다보니 IT자격증이 없어도 일하는데 큰 지장이 없고, 그래서 자격증 취득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 이들도 많습니다.
한정된 시간에 기회비용을 생각하면 자격증보다는 개발을 공부하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질 수 있습니다. 솔직히 자격증이 있다고 실력을 인정 받는 것도 아닙니다. 그럼에도 자격증을 취득해야 할까?
결론을 말씀드리면 자격증 취득이 훨씬 도움이 됩니다. 왜 자격증이 도움이 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1. 경력과 자격증이 합해지면 시너지가 발생한다.
자격증을 취득했다고 실력이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이는 없습니다. 자격증만 있고 경력이 없다면 그 자격증은 없다고 생각해버립니다.
하지만 경력과 자격증이 함께 하면 시너지가 발생합니다. 경력만 가지고 있으면 경험이 있구나 라고 생각할 뿐입니다. 경험 정도가 생기는 것이죠. 하지만 자격증이 더해 지면 경험에 더해서 기본지식 + 관심 + 성실함 이 더 해집니다. 평소에도 열심히 공부를 하는 사람이라고 인식되기 때문입니다.
2. 공부하도록 만든다.
사회초년생이 돈을 모을 때 가장 좋은 방법이 바로 적금입니다. 적금에 돈을 넣는다고 요즘 같은 시기에 큰 이익이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적금은 매달 돈을 넣어야 하고 만기 때까지는 왠만해서는 깨지 못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돈을 모으는데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자격증도 마찮가지로 공부를 할 수 있게끔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격증 시험 날짜는 정해져있고, 자격증 응시료는 작게는 몇 만원에서 몇십만원 하기 때문에 돈 날리지 않으려면 반드시 공부를 해야 합니다. 약간 등 떠밀려가면서 공부를 하게 되는 효과가 있는 것이죠.
회사 다니면서 공부하기란 생각보다 큰 의지를 필요로 합니다. 자격증은 이러한 의지를 유지시켜주는데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3. 무엇을 시작해야 할지 모를 때 도움이 된다.
분야를 살짝 바꿔서 공부를 할 때 도움이 됩니다. IT에도 수 많은 분야가 있기 때문에 그 분야를 바꿔서 새롭게 시작하려고 하면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 할 지 막막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자격증을 공부하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됩니다. 자격증에는 이론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격증을 공부하면 기본 상식이 될 수 있는 이론을 공부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공부를 하면서 시야를 확대 시켜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빅데이터를 공부 하려고 한다고 합시다. 빅데이터를 검색하면 데이터분석, 하둡, 카프카, 스파크, R, 태블로, 하이브, 데이터레이크, 크롤링 등등 수많은 기술과 솔루션이 언급됩니다. 그래서 무엇을 시작해야 할지 도저히 감을 잡을 수가 없습니다. 이때 관련 자격증을 검색하고 공부를 하면 기본 지식을 기르는데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4. 보다 깊이 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해준다.
경험만으로 실력을 향상해 나가다 보면 한계를 느끼게 됩니다. 왜냐하면 회사일은 같은 일을 반복할 수 밖에 없으며 업무의 한계, 권한문제 등으로 인해서 제한이 따르게 되고 무엇보다 시간 안에 일을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깊이 있게 공부하면서 일을 할 수는 없습니다.
이러한 부족함을 채우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론공부가 필요한데요. 이론 공부를 할 때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자격증입니다. 물론 책을 읽는 것만으로 충분히 이론 공부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똑같이 책을 보고 공부를 하는 것이라면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공부를 하는 것이 더욱 좋지 않을까 합니다.
5. 로드맵을 만들어 준다.
IT자격증을 검색해 보면 각 분야별로 자격증이 다 있습니다. 개발, 네트워크, DB, 빅데이터 등등 없는 자격증이 없습니다. 그래서 로드맵을 잘 잡지 못했다면 자격증 취득 계획을 세우면서 로드맵을 잡는 것도 하나의 팁이 됩니다.
6. 목적을 만들어 준다.
어떻게 보면 목적을 만들어 준다는 사실이 가장 중요할 수 있습니다. 취업 전에는 누구나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열을 올립니다. 이력서에 한 줄이라도 넣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동시에 취업을 위해서 열심히 공부를 합니다. 그래서 학원도 다니고 스터디그룹도 참여합니다. 경쟁하듯 열심히 공부 합니다. 취업이라는 목적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목적은 취업 후에는 모두 사라집니다. 회사일은 바쁘고 공부할 목적은 없기 때문에 절대 공부를 하지 않게 되지요.
일단 자격증을 공부하면 자격증 취득 자체가 목적이 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관련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관심은 곧 공부하고 싶은 욕망을 만들어 주고 욕망은 다시 목적을 만들어 줍니다.
무슨 말인지 어렵다고요? 백문이불여일견. 매년 자격증을 1~2개씩 취득해 보세요. 그러면 제 말이 무슨 말인지 이해되실 것입니다.
IT업계에서 오랜시간 일을 하고 싶다면 실력은 반드시 키우셔야 합니다. 경력이 쌓이면 쌓일 수록 경력년수 자체는 무의미해집니다. 결국 얼마나 실력이 좋으냐가 모든 것을 좌지우지 하게 됩니다. 실력을 쌓는데요. 자격증은 여러모로 도움이 됩니다. 단순히 자격증을 취득했다는 사실 뿐만 아니라 자격증을 취득하는 과정에서 상당한 자기 성장이 됩니다.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막막하신 분, 좀 더 깊이 있게 공부를 하고 싶다고 생각 하시는 분 모두 자격증에 도전해 보세요.
'IT를 시작하려는 이들에게 > 같이고민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면접 준비 vs 프로젝트 준비: 취업 준비에서의 우선순위 결정" (0) | 2024.04.08 |
---|---|
개발자 면접을 볼 때 도움이 될 법한 책 (CS지식, 코딩 테스트) (2) | 2023.11.30 |
[IT/취업] 나이 30살에 신입으로 대기업 취업 가능할까? (0) | 2022.12.03 |
[IT] 잘하는 것 과 좋아하는 것 중에서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 (0) | 2022.10.31 |
[IT] 회사일만 열심히 해도 전문가가 될까? (0) | 2022.10.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