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를 시작하려는 이들에게/같이고민하기

초급 경력자 채용 서류를 검토하며 느낀 점

by IT Daily Life 2024. 11. 24.
728x90
반응형

 

초급 경력자 채용 서류를 검토하며 느낀 점

 

나는 IT 업종에 종사하며, 초급 경력자를 채용하기 위해 여러 차례 서류 전형과 1차 면접을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 글은 그 과정에서 느낀 점을 정리한 것으로, 초급 경력자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작성했습니다.

 

1. 서류 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경력


서류 전형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은 단연 관련 경력이다. 경력을 통해 지원자가 어떤 일을 해왔는지 대략적으로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자격증, 자기소개서, 그리고 이력서의 전반적인 작성 상태를 검토한다. 학력은 많이 신경 쓰지 않는 편이다. 하지만 대학 성적이 유독 낮으면 성실함에 대한 의문을 가질 때가 있다.

경력은 곧 실력을 나타낸다. 적어도 관련 경력이 있어야 1차 면접에서 그 사람의 실력을 확인할 의향이 생긴다. 그런데 간혹 전혀 다른 업무 경력을 가진 사람이 지원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채용 공고를 제대로 읽었는지 의문이 들게 된다. 채용 공고와 자신의 경력이 어느 정도 일치하는지 확인하고 지원하길 바란다. 만약 특별한 사유가 있다면 자기소개서를 통해 반드시 어필하라.

 

2. 자격증의 중요성


나는 자격증을 매우 중요하게 본다. 자격증은 단순히 지식의 유무를 넘어서, 지원자가 그 분야에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보여주기 때문이다.


취업 전에 취득한 자격증은 관련 분야에 대한 관심을 나타내며, 취업 후에 취득한 자격증은 관심뿐만 아니라 열정과 노력의 결과라고 생각한다.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다. 관심이 없다면 절대 취득할 수 없다.

아무리 관련 경력이 많더라도 자격증이 없다면, 계속해서 공부하려는 의지가 없는 것으로 보일 수 있다. IT 업종은 특성상 끊임없이 공부해야 한다. 회사 업무만 충실히 하다 보면, 기술 실력보다는 업무능력만 향상되는 경우가 많다. 이는 해당 회사를 떠났을 때 실력 부족이 드러날 수 있다. 따라서 업무 외적으로도 꾸준히 개인 공부를 해야 한다. 자기 개발을 잘하는 사람을 채용하지 않을 이유는 없다.

 

3. 자기소개서에서 보는 것은 열정과 태도


자기소개서를 보는 이유는 지원자의 가치관과 생각을 조금이나마 파악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결국 내가 가장 중점적으로 보는 부분은 열정이다.

그런데 자기소개서에서 워라밸을 언급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물론 워라밸이 중요하다는 점은 나도 100% 공감하고 동의한다. 하지만 자기소개서는 지원자가 “나를 뽑아주세요” 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문서다. 워라밸을 강조하는 것은 면접관 입장에서 “나는 야근을 원하지 않으니 야근 시키지 말아주세요” 라고 말하는 것과 같다. 아무리 야근이 없는 회사라 해도 그런 내용이 작성되어 있으면 거북스럽기 마련이다.

 

4. 자기소개서에서의 호불호는 불호와 같다.


자기소개서는 호불호가 있을 수 있게 느껴지는 단어는 지양해야 한다. 보통 초급 경력자의 1차 면접관은 실무를 함께할 팀장이나 리더급이 많다. 이들은 이력서를 보면서 “이 사람이 나와 일할 때 문제는 없을까?”를 고민한다. 이때 자기소개서에 호불호가 갈릴 내용이 있다면, 대부분 불호로 받아들여지게 된다.

 

5. 단점 기술 시 간결함


자기소개서에서 단점을 작성할 때는 간결하게 서술해야 한다. 보통 단점 또는 고생한 이야기를 하고 그곳을 어떻게 극복 또는 대처했는지를 이야기 하게 되는데 정황 설명이나 내가 얼마나 힘들었는지 등을 이야기 하다보면 주객이 전도되어 단점을 열 마디 이야기 하고 장점은 한마디만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단점 설명이 길면 긍정적인 내용보다 단점 자체가 면접관의 기억에 남게 된다. 단점을 쓸 때는 장점을 포장하기위한 포장지로써 짧게 이야기 해야 한다. 대략적으로 말해도 면접관들은 다 이해한다. 그러니 단점을 장황하게 이야기 하지 마라.

 

6. 문서 검토의 중요성


이력서를 작성하는 일은 많은 에너지를 요구한다. 그렇다 보니 기존에 작성한 내용을 그대로 제출하거나, 검토 없이 제출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아무리 힘들더라도 꼼꼼히 확인하고 제출해야 한다.
문서에 오타가 많으면 업무 스타일이 꼼꼼하지 못하거나, 입사 의지가 낮다고 여겨질 수 있다. 따라서 제출 전 반드시 문서를 꼼꼼히 검토하길 바란다.




 

초급 경력자에게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IT 업계는 계속해서 변화하고 발전하는 만큼, 끊임없는 열정과 자기 개발이 중요하지만 이를 이력서에 잘 표현하는 것은 더욱 중요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