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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 혁명을 설계하는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by IT Daily Life 2023. 1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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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의 출현과 동시에 스마트폰이 대중화 되면서 더 이상 핸드폰은 통신기기가 아니게 되었습니다. 이젠 스마트폰이 아니라 자동차가 운송기기에서 스마트카로 변하고 있습니다. 

 

한국 딜로이트 그룹은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미래 동향을 입체적으로 분석한 ‘모빌리티 혁명을 설계하는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oftware-Defined Vehicles: Engineering The Mobility Revolution)’ 리포트 국문본을 발간했습니다. 

글로벌 자동차 산업은 내연기관과 하드웨어 중심이었던 가치 사슬이 소프트웨어 중심 생태계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딜로이트의 분석에 의하면, 소프트웨어 탑재 비중이 기하급수적으로 늘면서 연간 자동차 생산량에서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oftware-Defined Vehicle, SDV) 보급률은 2021년 불과 2.4%에서 2029년에는 9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이미 글로벌 주요 완성차 제조기업은 2025년을 SDV 개막 원년으로 공표하며 모빌리티 패러다임 전환을 가속하고 있습니다.

 

SDV가 미래 자동차 산업에 엄청난 가능성과 혁신적인 잠재력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파괴적인 기술들과 마찬가지로 상당히 어려운 해결과제들에 직면했음을 보여줍니다. 글로벌 주요 완성차 제조기업이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로 패러다임을 전환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8가지 과제6대 솔루션, 향후 전망 등을 입체적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딜로이트 글로벌은 성공적인 SDV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OEM과 부품공급 업체, 기술업체 등 모빌리티 관련 업체가 기존의 틀과 방식을 과감하게 버리고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접근 방식, 조직 구조와 문화, 비즈니스 모델, 전략적 투자와 파트너십 등을 급진적으로 바꿔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딜로이트는 자동차 산업이 SDV로 성공적인 전환을 매끄럽게 달성할 수 있는 6가지 솔루션도 제시했습니다. ▼시스템 아키텍처 및 핵심 청사진 설계 소프트웨어 기반 연구개발 및 운영 데이터 중심 커넥티드 서비스 개발 사용자 중심 경험 제공 파워트레인 및 차량구동 전략 수립 자율주행 기술 투자 등이 그것입니다.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앱개발자들이 생겨났듯, 스마트카의 등장으로 자동차 앱 개발자들이 생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동차는 더 이상 이동수단이 아닙니다. 이제 자동차는 이동공간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동공간이 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자동차가 만들어지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서 새로운 개발 시장이 개척되었으면 합니다.

 

 

 

출처 : 한국 딜로이트 그룹, ‘모빌리티 혁명을 설계하는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리포트 발간 - ITWorld Korea

 

한국 딜로이트 그룹, ‘모빌리티 혁명을 설계하는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리포트 발간

한국 딜로이트 그룹은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미래 동향을 입체적으로 분석한 ‘모빌리티 혁명을 설계하는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oftware-De

www.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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